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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양물류역사관

해상유통의전성기

해상유통의전성기

조운선은 고려·조선시대에 조운에 사용되던 선박으로 국가에 수납하는 조세미를 지방의 창고에서 경창으로 운반하는 데 사용되었던 선박을 말한다. 세곡 1,000석(현재의 단위로 160톤)을 실을 수 있는 ‘초마선’과 200석을 실을 수 있었던 ‘강배’가 있었다.

  • 금강하구 나루와 포구
    • 서해바다와 가까워 인구가 많고 경제 활동이 활발하여 해상 교통의 수요가 컸던 금강하구에 자리하던 많은 나루와 포구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 관람객에게 전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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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서해안 뱃길
    • 우리나라 서해안 뱃길인 황해북부의 연안 항로, 황해 중부의 횡단 항로, 황해 남부의 사단항로와 국제 교류 및 해상교역의 전략적인 거점이자 고대의 해상문화와 동북아 무역 루트에서 중요한 바다의 길목 이었던 군산도의 모습을 영상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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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객주
    • 객주는 전국 각지의 상품이 모이는 거점에서 상품을 위탁받아 팔아주거나 매매를 주선하며 창고업, 화 물수송업, 금융업 등의 기능을 겸하였던 중간상인을 말한다. 군산은 교통의 중심지이자 전라도의 조세 가 모이는 곳이었기 때문에 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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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군산진
    • 고려말부터 조선초까지 서해안 일대는 왜구의 노략질이 그치지 않았다. 이에 조선왕조는 오늘날의 고 군산에 수군 진(鎭)을 설치하였고, 이후 세종 8년(1426)에 옥구현 북면 지역인 진포(오늘날의 군산)에 군산진이라는 이름으로 이전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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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조운선
    • 조운선은 고려·조선시대에 조운에 사용되던 선박으로서 국가에 수납하는 조세미를 지방의 창고에서 경 창으로 운반하는 데 사용되었던 선박을 말한다. 세곡 1,000석(현재의 단위로 160톤)을 실을 수 있는 ‘초마선’과 200석을 실을?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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